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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아청소년과

 소아 발육 표준치 소아예방접종표
 소아의 정상행동발달 영유아건강검진
소아의 정상행동발달
 
소아에서 ①운동 ②적응 ③언어 ④개인 사회적 활동의 4가지 항목에 따른 정상 행동발달의 과정을 요약하면 다음 표와 같습니다.

즉, 각 시기에 운동력, 적응력, 언어 능력 및 개인 사회적인 행동의 발달은 각 시기별 특징을 가지기 때문에 이 표와 비교하여 정상적인 행동 발달을 보이는가에 대한 평가를 할 수 있습니다.

연령 운동
(Motor behavior)
적응
(Adaptive behavior)
검사언어
(Language)
개인사회적행동
(Personal social behavior)
1개월 손은 주먹을 쥔 상태이다. 강직성 목반사가 있다. 움직이는 물체를 따라본다. 사람을 쳐다본다. 보고 웃는다. 옹알이를 한다. 얼굴을 빤히 쳐다본다. 소리에 반응한다.
4개월 엎어 놓으면 머리를 수직으로 든다. 머리를 가눈다. 다리를 펴고 앉는다. 물체를 쥘 수 있다. 물체를 잡고 입으로 가져간다. 큰 소리로 웃는다. 짧게 재잘거린다. 낯선 환경을 알아차린다. 음식을 보면 좋아한다.
7개월 앞으로 기울이고 앉는다. 뒤집는다. 배밀이 또는 기어간다. 다른 손으로 장난감을 옮겨준다. 장난감을 흔든다. '마','바' 자음 소리를 낸다. 다음절 소리를 낸다. 의미없이 재잘거린다. 발을 입에 가져간다. 낯선 사람에게 부끄럼을 탄다. 거울을 좋아한다.
10개월 혼자 앉는다. 기어 다닌다. 붙잡고 일어선다. 숨겨진 장난감을 찾는다. 엄지 손가락과 집게 손가락을 사용한다. 이름을 부르면 반응을 한다. '엄마','아빠'를 말한다. "까꿍", "짝짜꿍", "빠이빠이"를 한다.
12개월 혼자 선다. 손잡고 걷는다. 엄지 손가락과 집게 손가락으로 정확히 집는다. 달라고 하면 장난감을 준다. '엄마','아빠'외의 단어를 말한다. 옷을 입힐 때 협조한다. 컵으로 마신다.
15개월 혼자 걷는다. 계단을 기어 올라간다. 공을 발로 찬다. 종이에 그리는 시늉을 한다. 2개의 정육면체를 쌓는다. 3~5개 단어를 말한다. 친숙한 물건이나 신체부위를 말한다. 뜻을 알 수 없는 말을 한다. 원하는 것을 손가락을 가리킨다. 집안일을 돕는다.
18개월 한 손을 잡고 층계를 올라간다. 뒤뚱거리며 뛴다. 3개의 정육면체를 쌓는다. 자의로 그림을 그린다. 그림을 보고 이야기하는 흉내를 낸다. 10개의 단어를 말한다. 흘리면서 혼자 먹는다. 소변을 보고 알려준다. 도움을 청한다.
2년 잘 뛴다. 계단을 오르내린다. 6개의 정육면체를 쌓는다. 수평선을 그린다. 짧은 문장을 말한다. 그림책을 읽어주면 잘 듣는다. 숟가락질을 한다. 간단한 옷은 혼자 벗는다.
3년 세발 자전거를 탄다. 한 쪽 발로 잠깐 선다. 원과 십자를 보고 그린다. 자신의 이름, 성별, 나이를 말한다. 셋까지 센다. 혼자 옷을 입고, 양말과 신발을 신는다. 손을 씻는다.
4년 가위질을 한다. 한쪽 발로 뛴다. 사각형을 보고 그린다. 몸의 세 부분을 그린다. 의사대로 줄거리가 있는 이야기를 한다. 전치사를 안다. 반대말을 안다. 양치질, 세수를 한다. 다른 어린이와 협조적으로 논다. 혼자 용변을 해결한다.
5년 한 발을 번갈아 올리고 뛴다. 줄넘기를 한다. 몸의 6부분을 구분하여 그린다. 삼각형을 보고 그린다. 둘 중 더 무거운 것을 가려낸다. 4가지 기본색을 안다. 단어의 의미를 물어본다. 열까지 센다. 혼자 옷을 입고 벗는다. 다른 어린이와 경쟁적 놀이를 한다. 소꿉놀이를 한다.